본문 바로가기

지네 퇴치법 물렸을때 응급처치 방법은

자다가 느낌이 이상해서 눈을 떴는데 길쭉한 지네가 기어다니는 것을 봤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소름이 끼쳤는데요. 그 모습을 상상만 해도 징그럽더라고요. 지네는 시골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곤충아니였나.. 만약 집안에 지네가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하지.. 미리 지네 퇴치법이나 지네 물렸을때 응급처치 하는 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네가 실내에 있는 곤충이였나.. 밖에서 살면 되지 왜 집안으로 들어오는걸까요. 지네는 건조에 약하며 눅눅하고 습합 장소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마철 습기가 많을 때 집안에서 발견되며 좋아하는 먹이인 바퀴벌레의 알을 먹기 위해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야행성이라서 낮에는 나무, 돌, 낙엽 밑에 숨어 있으며 벽면을 따라 침입을 할 수 있습니다.

 

 

 

활동시기는 봄부터 가을까지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는 5~6월, 9월~10월 인데요. 특히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여름 무더위에는 볼 수 없으며 겨울에는 겨울잠을 잡니다. 가능하면 만나고 싶지 않은 지네지만 집안에 들어 왔을 경우에는 어떻게 퇴치해야 하는걸까요.

 

 

 

가장 편한 지네 퇴치법은 살충제 사용하기 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살충제가 없을 경우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끔 벌레를 잡을 때 세제나 방향제 등을 이용하는데 즉시 죽지는 않지만 움직임이 둔해지더라고요. 피부 호흡을 할 수 없어지고 완전히 죽을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용기나 뚜껑을 덮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원시적이지만 신문지나 슬리퍼로 때려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제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인데 다만.. 주변이 오염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전기채를 이용해서 벌레를 잡는데 효과는 있으나 벌레가 터지면서 주변에 흩어질 수 있기 때문에 뒷처리를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되도록 이불 위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사용후 바닥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 퇴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바닥에 부으면 자신이 다칠 수 있으니 집게나 긴 젓가락으로 잡아 뜨거운 물에 넣어 주세요. 주변을 오염시키지 않으면서 바로 퇴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리 침입을 막기 위해서는 지네가 싫어하는 냄새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시판 지네 퇴치제의 경우 약성이 강해 애완동물이나 아이가 있으면 사용하기 꺼려지므로 천연 성분이면서 싫어하는 박하유, 목초액, 죽초액, 노송나무 정유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네 물렸을때는 마치 벌에 쏘인 듯 통증이 느껴지며 붓게 되는데요. 응급처치로 흐르는 물로 씻어낸 후 얼음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붓기가 심할 경우 병원에 가야하며 아이들의경우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지네 퇴치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혼자서 완전히 퇴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최후의 수단으로 전문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있거나 애완동물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지네가 생기는 원인이 되는 습기,곰팡이, 진드기, 바퀴벌레 등에도 신경써주세요.